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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어른들을 위한 안데르센 동화


저자

우라야마 아키토시


출판

베텔스만


독서일시

2016.04.27 ~ 2016.04.29

언젠가부터 어른들을 위한 동화류의 책들이 간간히 출간되었었다.

가끔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들척여보다 접긴했는데 책장에서 이 책이 발견되었다.

아마도 시골로 이사오면서 본가에 있던 동생책이 딸려온게 아닌가싶다.


그저 흥미위주의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원작의 내용을 강조하는 책쯤이려니 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용은 전혀 다른 방향이었다.

여섯편의 안데르센 동화를 다루며 당시 안데르센의 생활환경과 연결지어 동화의 배경과 등장인물과의 관계를 밝혀놓은 나름 진지한? 안내서라고 볼 수 있겠다.

특히나 평생 독신이었으면서도 끊임없이 여러 여인을 사랑하고 이루지못한 사랑의 상처가 약간의 인물변화를 거쳐 고스란히 동화의 스토리에 담겨있다는 해석이다.

'엄지공주', '인어공주', '장난감 병정', '미운 오리새끼', '빨간 구두', '성냥팔이 소녀'

여섯가지 이야기 중 '성냥팔이 소녀'를 제외한 동화가 모두 자신이 사랑했던, 그러나 한번도 이루지못했던 과거의 여인들의 회상이다.

마지막 '성냥팔이 소녀'만 유일하게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어려운 삶을 살다간 그의 어머니를 생각하며 지어낸 동화이다.


이렇듯 쟁쟁한 작가들의 작품 이면엔 지극히 개인적인 사소한 감정들이 소재가 되었을거라 생각하니 많은 책들의 창작배경이 새삼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론 자신의 비극을 줄기로 아이들을 위한 동화를 써냈다는 아이러니에 왠지 씁쓸한 기분이 드는듯 하다.

이후 아이들을 위해 상당부분 줄거리가 편집,삭제 되어 유명한 동화작가로 이름을 날리게는 되었지만 어찌보면 변질된? 어린이용 동화 뒤에 숨겨진 원본의 모습과 작가의 심리를 엿볼 수 있어 한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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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스토리식 기억법


저자

야마구찌 마유


출판

멜론


독서일시

2016.04.23 ~ 2016.04.26

근래들어 기억력의 한계를 절감하곤 한다.

오래전 PC통신 시절엔 대화실 죽돌이^^로 써 한번 들어왔던 사람들의 아이디와 나눴던 대화들까지 기억해내 다시 방문했던 당사자들을 놀래게 하는 일도 많을 정도로 내 기억력은 꽤나 쓸만한 편이었다.

그런데 요즘은 도통 깜빡깜빡하고 좀 지난 일들은 그런일이 있었나 싶게 완전 잊어버리곤 했다.

그때마다 진지하게 치매에 대한 의심과 두려움을 느끼긴했지만 나이가 먹어가며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겠거니 했었다.

도서관에서 이 책을 잠시 살펴보고는 그런 고민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겠다싶어 대출을 했다.


초반에는 왜 머릿속의 기억에서 잊혀지는가에 대한 작가의 해석들이 신선하게 다가왔지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그 후 문제의 해결 부분에서는 기대만큼의 도움을 받지는 못한것같다.

개인적인 체험에 의한 '스토리식 기억법'을 얘기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안내라기보단 체험기에 가까운 이야기들이라 실제로 개개인이 자신의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을 듯 싶다.


그 중에 한가지 수확은 있었다.

일상 생활에서의 기억력도 문제만 나의 경우는 책을 읽고 돌아서면 잊곤하는게 가장 큰 고민거리였다.

이 책에서는 '기억의 버그'라는 명칭을 붙여 이와 같은 문제의 원인을 제시하고 있다.

그 본문을 아래에 옮겨본다.


"사람은 인식하면 그 이상 관찰하려고 하지 않게 된다. <중략> 인간은 읽으면 읽을수록 점점 '읽지 않게 된다'.

<중략> 책을 펼칠 계기만 있다면 눈앞의 문자 정보를 머릿속에 있는 기억 정보가 보충해주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을 '기억의 버그'라고 부르고 있는데 아마 '캠릿브지 효과'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겠다.

단어를 한자한자 인식하지않고 단어의 처음이나 마지막의 일부 활자를 눈으로 대충 파악해 이미 머릿속에 기억된 비슷해 보이는 단어들이 있다면 나머지 글짜를 읽지도 않고 그 단어로 인식해버리는 것이다.

문제는 그 과정이 연달아 일어나면서 때론 전혀 다른 정보로 기억되어 버리거나 의미없는 내용으로 파악해 기억에서 버려지는 것이다.


이 문제점을 파악한채 되도록 활자들을 주의깊게 읽어나가자 확실히 책의 내용이 머릿속에 좀더 명확하고 오래 기억되는 듯 했다.

저자가 전하고자하는 기억법과 다소 엇나가는 듯하지만 어쨌든 이 책을 통해 한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문득 예전에 봤던 '일독일행 독서법'에서 최소한 책을 읽을때 한가지라도 취할 부분을 얻어야한다는 말이 생각난다.

그런면에서는 성공적이라고 봐도 될법도 하다^^

너무 큰 기대없이 읽어가며 나와 같이 본인에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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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폴리팩스 부인 미션 이스탄불


저자

도로시 길먼


출판

북로드


독서일시

2016.04.19 ~ 2016.04.22

리디북스를 통해 우연히 무료대여 이벤트로 만나게되었던 폴리팩스 부인.

평범하지만 평범하지않은? 할머니의 유쾌한 스파이 데뷔 이야기였다.

신간도 아니고 오래된 책인데 국내에는 이제서야 번역되어 나오게 된 것이다.

시리즈도 많고 해외에선 꽤 유명한 작품이라고해서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마침 고창군립도서관에 새로 입고되어 바로 대출을 했다.

전자책과 종이책이라는 매체의 차이는 있지만 폴리팩스 할머니의 매력은 변함이 없는듯 하다.

다시금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서 따분한 생활을 지내고 있던 어느날, 내려진 미션!

어떤 물건을 건내주는 단순한 임무이지만 왠지 폴리팩스 부인의 주변에서는 사건이 끊이지 않고 벌어진다.

전편에 이어 다시금 천진난만 스파이 활극을 보게되어 너무나 반가웠다.

중간중간 몇가지 복선을 가지고 진행하는듯 하지만 결국엔 담백하게 끝을 맺어 아쉬운 마음도 들지만 복잡하게 꼬지않고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것 자체가 이 시리즈를 손에서 놓지않게 되는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이리라..

다음편 시리즈 들의 출간도 손꼽아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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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빛 소가 온다 - 마케팅은 죽었다


저자

세스 고딘


출판

재인


독서일시

2016.04.06 ~ 2016.04.12

아주 오랜만에 마케팅관련 책을 봤다.

언젠가 마케팅관련 강의를 들으며 강사가 추천했던 책이라 제목을 기억해놨다가 작년에 전주 알라딘중고서점에 갔다가 눈에 띄이길래 2권까지 구입했었다.

사실 2권이 있다는 것은 몰랐다가 알라딘에서 2편도 보이길래 같이 구입한 것이다.

난 책을 읽을때는 항상 앞뒤표지부터 시작해 책등, 책날개로부터 작가소개, 차례 등 구성되어있는 모든 것을 먼저 다 보고 시작한다.

이책은 앞표지 책등에 본책자의 소재와 주제, 결론이 모두 담겨있다.

아래와 같다.


"Safe if Risky!"

몇년 전 내가 가족들과 함께 자동차로 프랑스를 여행할 때의 일이다. 우리는 동화에나 나옴직한 소 떼 수백 마리가 고속도로 바로 옆 그림같은 초원에서 풀을 뜯고 있는 모습에 매혹되었다. 수십 킬로미터를 지나도록, 우리 모두는 창 밖에 시선을 빼앗긴 채 감탄하고 있었다. "아, 정말 아름답다!"

그런데 채 이십 분도 지나지 않아, 우리는 그 소들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새로 나타난 소들은 아까 본 소들과 다를 바가 없었고, 한때 경이롭게 보이던 것들은 이제는 평범해 보였다. 아니 평범함 그 이하였다. 한마디로 지루하기 그지없었다.

소 떼는, 한동안 바라보고 있노라면, 이내 지루해진다. 그 소들이, 원벽한 놈, 매력적인 놈, 또는 대단히 성질 좋은 놈일지라도, 그리고 아름다운 태양빛 아래 있다 할지라도, 그래도 지루하기는 마찬가지다.

그렇지만 만일 '보랏빛 소'라면....

자, 이제는 흥미가 당기겠지?


책날개의 문구와 같이 작가는 어떤 새로운 것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주변에서는 언제나 '혁신적인', '새로운' , '파격적인' 이라는 수식어로 수많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그럼 작가가 말하는 '보랏빛 소'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책의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 이미 큰 자금을 투자해 어마어마한 광고로 사람들의 관심을 붙잡아 제품을 판매하는 기존 마케팅 방식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잘라말하자면 '이미 죽었다' 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제한을 두지않은 대중 모두를 위한 마케팅이기에 모든 이들을 만족시켜야하고 그렇게되기 위해 어마어마한 자금을 이용해 대중의 눈에 띄일 수 있는 매체로의 광고에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또다른 멋진 말이 나온다 '대중이 좋아하게 되는것은 이미 지루한 것이다'

그래서 틈새를 노리라고 한다.

그 틈새에 아이디어바이러스를 생성해 자발적인 스니저들을 활용한다면 적은 수의 스니저들로도 충분히 그 틈새를 휘어잡을 수 있게된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1권은 이루어져있고 2권은 실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2편의 리뷰는 다음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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